서브비주얼

자료실

文대통령, 바이오헬스 국가적 지원 발표…"가슴 뜨거워져"(종합)

  • 조회수 802
  • 작성자 최고관리자
  • 작성일 2019.05.22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충북 오송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바이오헬스 산업에 대한 국가적 육성 의지를 밝혔다. 지난해 시작한 ''전국경제투어'' 중 9번째, 올해 들어서 6번째 경제현장 방문이다.

바이오헬스는 정부가 미래형 자동차, 시스템반도체와 함께 ''차세대 3대 주력산업 분야''로 선정한 산업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4번째 전국경제투어 일정으로 지난 1월17일 울산(수소차)을 방문했고, 지난 4월30일에는 삼성전자 화성사업장을 직접 찾아 시스템반도체 비전 선포식을 가진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CV(커뮤니케이션&벤처)센터에서 정부 인사와 기업인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우리 정부는 바이오헬스 산업을 3대 신산업으로 선정했다"며 "2030년까지 제약·의료기기 세계시장 점유율 6%, 500억불 수출, 5대 수출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연구와 빅데이터 활용 등 제약·바이오 분야에 꼭 필요한 전문인력을 키워 바이오헬스 선도국가로의 꿈을 이뤄낼 것"이라며 "특히 중견기업과 중소·벤처기업이 산업의 주역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기술 개발부터 인허가, 생산, 시장 출시까지 성장 전 주기에 걸쳐 혁신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자금이 없어서 기술 개발을 중단하는 일이 없도록 정부 R&D(연구·개발)를 2025년까지 연간 4조원 이상으로 확대하고, 스케일업 전용 펀드를 통해 향후 5년간 2조원 이상을 바이오헬스 분야에 투자하겠다"며 "세계시장 진출을 고려해 규제를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게 합리화하는 한편 새로운 기술 제품에 대한 인허가 기간을 더욱 단축하겠다"고 강조했다.


출처 : 文대통령, 바이오헬스 국가적 지원 발표…"가슴 뜨거워져"(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