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비주얼

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EB061 일반화학 I (General Chemistry I)
원자의 구조, 원소의 주기절 성질, 화학결합, 화학반응 및 화학량론에 대해 공부함
AEB062 일반수학 (General Mathematics)
함수의 성질, 미분, 적분 그리고 응요에 대하여 강의한다. 미적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며 실습으로 추상적인 수학이론의 이해능력을 갖게 하는 것이 목표이다.
AEB093 일반생물학 I (General Biology I)
생물의 기본 이론인 세포, 세포 생식, 유전학, 동물의 구조 및 기능에 대한 일반적 개요 습득
AEB094 일반생물학 II (General Biology II)
생물학은 생화학, 세포생물학, 유전학, 분자생물학, 진화학, 분류학, 식물생리학, 동물생리학, 생태학으로 구성된다. 생물학I에서는 생화학, 세포생물학, 유전학, 분자생물학, 진화학, 분류학 부분을 배우고, 생물학II에서는 동물생리학, 식물생리학, 생태학에 해당되는 부분을 배운다
AEB095 일반화학 II (General Chemistry II)
기체, 액체 및 고체의 특성을 공부하고, 반응속도, 산화 환원, 유기화학 및 생화학의 기초에 대해 학습함.
AEB101 제약공학개론 (Introduction of Pharmaceutical Engineering)
의약품의 종류, 의약품이 만들어지는 과정, 의약품의 평가, 의약품과 질병과의 관계, 제약공학의 현황과 전망 등에 공부함으로써 제약공학과 학생들이 제약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기본 지식을 제공한다. 본 교과과정 중에 제약산업 현황, 신약 개발과정, 제약법규, 제형 및 제제, 공정분석 및 기기분석, 화장품 및 기능성식품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AEB120 제약통계 (Pharmaceutical Statistics)
자료의 평균, 표준편차, 정규분포를 공부하며 z-test, t-test, F-test 등의 가설검증에 대해 학습함.
AEB079 병원미생물학 (Pathogenic Microbiology)
본 강좌는 미생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미생물의 감염에 의한 질병의 이해를 위해 개설된 것이다. 해당 강좌에서 학생들은 미생물의 구조, 기능, 분류, 대사 및 유전학에 대해 학습할 것이다.
AEB084 병원미생물학실험 (Pathogenic Microbiology Lab)
배양, 멸균, 염색, 현미경관찰, 균수 측정, 항균활성, 효소활성 등 미생물 특징을 확인하기 위한 여러 가지 실험을 실시한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실험을 실시함 1. 미생물 배양, 염색 및 현미경 관찰 2. 균수측정 및 생장곡선 작성 3. 항생물질의 항균활성 측정 4. 미생물 생화학 활성 측정
AEB127 물리약학 I ( Physical Pharmacy I)
본 교과의 목적은 약학에서 활용되는 기초물리 이론을 습득하여 의약품의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에 있다.
AEB145 의약품분석학 I (Pharmaceutical Analysis I)
약품의 품질 관리를 위해 기본이 되는 정성, 정량, 기기분석의 기초와 그의 응용에 대하여 배우고 실제 어떻게 응용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배운다.
AEB192 제약생리학 (Pharmaceutical Physiology)
일반적인 생체막의 기능부터 생체내 약물의 흡수, 제어, 분포, 대사, 배설 등의 생리학적인 기전 및 현상을 이해하고자 함.
AEB214 유기화학 (Organic Chemistry)
유기화합물의 구조와 반응성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인 원리를 비롯하여 유기반응의 메카니즘과 유기합성의 가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AUO003 Pre캡스톤디자인I (Pre Capstone Design I)
.
AEB029 유기화학실험 (Organic Chemical Lab)
화합물을 안전하게 취급하고 여러 가지 실험장치를 다루는 법과 실험보고서 작성법을 익히며, 기초적인 유기합성반응을 통해 의약합성지식을 함양한다.
AEB063 기기분석실험 (Instrumental Analysis Lab)
제약산업에서 필요한 핵심 분석기기의 원리와 사용방법을 익히고 기지시료 또는 미지시료의 분석을 통하여 현장에서 기기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각종 기기의 작동원리 이해와 이용법의 습득에 앞서 화합물의 특징을 쉽게 습득할 수 있는 방법과 화합물 분리를 위한 기본 개념을 파악한다. 의약품 및 화합물의 분석 및 분리에 활용되는 가장 대표적인 위 기기들의 작동원리와 제약산업에서 이 기기를 어떻게 활용하는 지에 대해 학습한다.
AEB128 물리약학 II ( Physical Pharmacy II)
본 교과의 목적은 약학에서 활용되는 기초물리 이론을 습득하여 의약품의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에 있다.
AEB146 의약품분석학 II (Pharmaceutical Analysis II)
약품의 품질 관리를 위해 기본이 되는 정성, 정량, 기기분석의 기초와 그의 응용에 대하여 배우고 실제 어떻게 응용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배운다. 특히 분광분석법과 크로마토그래피법에 대해서 집중 강의한다.
AEB153 의약용어 (Clinical Medical Terminology)
제약산업 및 임상시험 등에서 자주 사용되는 약의 이름, 병의 종류, 치료법 및 인체부위에 대해 한글명과 영문명에 대해 공부한다
AEB212 유기분광학 (Organic Spectroscopy)
유기화합물의 분리, 정제 및 구조 분석에 필요한 이화학 정밀 기기를 소개하고 분석 원리, 데이터 수집 및 해석에 대한 내용을 강의한다.
AEB215 제약면역학 (Pharmaceutical immunology)
면역의 이해는 감염성 질환의 발병과 치료에 있어 필수적이다. 본 수업에서는 면역학의 기본 개념을 세포 및 분자생물학적 수준에서 강의하고자 한다. 수강생들은 면역계를 구성하는 면역 분자 및 세포들에 대해 학습하고, 그들의 상호작용이 외부의 침입에 대항하는 반응에 대하여 학습한다.
AUO004 Pre캡스톤디자인II (Pre Capstone Design II)
.
AEB100 GMP실험 (Good Manufacturing Practice Lab)
clean bench 내 부유균, 낙하균, 표면균 측정, 기류확인, 풍속측정, 멸균시험, 고형제의 중량편차 등에 대해 실험함
AEB129 GMP (Good Manufacturing Practice)
제약공장의 시설 및 환경, 4대 기준서, 밸리데이션, 품질관리, 원자재 및 제품의 관리에 대해 학습함.
AEB149 생물의약품 (Biopharmaceuticals)
생물의약품은 생물공학기술을 이용하여 생산하는 의약품으로 단백질과 핵산 및 약화된 미생물 또는 바이러스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생물의약품은 치료제 또는 진단용으로 이용되며 실제 예로는 인슐린, 호르몬, 인터페론, 조혈인자, 백신, 항체 등이 있다. 본 교과과정에서는 생물의약품 개발에 필요한 기초지식, 과정, 규제사항 등에 대해 학습하여 생물의약품 생산과 관련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배양한다.
AEB191 제약생화학 (Pharmaceutical Biochemistry)
생물학 및 화학적인 측면에서 생명현상을 이해하고 질병의 생화학, 분자생물학적 기전과 이에 근거한 약물들의 분자기전 등을 이해하고자 함
AEB194 약사법규와 윤리 (Pharmaceutical Law and Ethics)
전체적인 법령체계에서 약사법의 위치를 설명하고, 약사법 및 의료기기법을 중심으로 법령, 시행령, 시행규칙 등에서 의약품 및 의료기기의 인허가절차 및 요건, 의약품재평가, 임상시험승인신청 등에 관한 기본 법규를 강의한다
AEB197 임상자료해석 및 관리 (Clinical data interpretation and management)
병원에서의 임상검사의 이해와 의무기록 이해를 위한 기본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임상시험으로부터의 자료 관리 체계를 이해하고 무작위배정(IWRS 등)의 이해와 근거자료와 근거문서관리, EDC(Electronic Data Capture) system을 이해한다
AEB217 제제학 I (Pharmaceutical Dosage Forms I)
제제학은 발생된 질병에 필요한 치료목적에 대해서, 가장 안전하고 효과가 큰 제제/제형을 설계하고 이를 고품질의 의약품으로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공정을 다룬다. 제제학은 그 범위가 커서 (I)과 (II)로 구분하여 이론중심의 강의를 진행하는데, 제제학 I에서는 제제와 제형설계 (프리포뮬레이션 및 포뮬레이션), 고형제제 (분립체 이론, 산제, 과립제, 캡슐제, 정제, 환제, 코팅공정), 방출조절 경구약물전달시스템 등에 대해서 심도 있게 학습한다.
AEB220 제제학 실험 (Experimental Pharmaceutics)
본 교과에서는 다양한 의약품 제형을 설계하고 실제 제조 후 반제품 및 완제품의 다양한 물리화학적 품질을 평가해 봄으로써 의약품제조를 위한 공정설계 및 품질과의 상관관계를 실습을 통해 이해한다.
AUO001 캡스톤디자인I (Capstone Design I)
.
AEB065 화장품학 (Cosmetic Science)
피부의 구조, 화장품의 소재, 안전성, 안정성, 효능효과 시험법 및 화장품의 종류에 대해 공부함
AEB073 병리학 (Pathology)
인체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질병의 원인과 경과 과정 및 결과를 연구하여, 임상에서 질병의 징후를 찾아내어 진단을 정확히 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학문이다.
AEB193 제약생화학 실험 (Pharmaceutical Biochemistry Lab)
생물학 및 화학적인 측면에서 생명현상을 직접 실험을 통해 접하고, 바이오제약산업에 필요한 생화학, 분자생물학적인 실험으로 구성함으로써 이해를 높이고자 함.
AEB201 의약품 의료기기 급여정책 (Imbursement policy for Drug and Medical Device)
국내 의료보장 제도와 건강보험제도를 이해하고, 의약품 보험 급여 등재 절차 및 책정 기준 등을 학습한다. 의료기기의 신의료기기 등재 과정과 의료기기의 급여 책정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AEB202 약물동태학 실험 (Pharmacokinetics Lab)
약물의 체내동태예측을 위한 용해도, 막투과도, 대사안정성, 혈장단백결합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흡수, 분포, 대사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약물동태해석능력을 배양한다. 약물동태파라미터 산출 프로그램을 실행해 봄으로써 약물동태파라미터의 계산원리와 해석능력을 배양한다.
AEB205 바이오의약품임상시험 (Clinical Trials for Biopharmaceuticals)
약사법에 의한 생물의약품의 정의 및 분류를 이해하고 생물의약품의 허가 및 관리 제도의 변화 및 임상시험의 절차 및 관련 규정을 이해하고, 바이오의약품에서 백신, 유전자치료제, 세포치료제, 세포배양 의약품 등의 임상시험 수행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점 등을 개발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AEB216 바이오공정학 (Bioprocess Engineering)
바이오의약품의 가공, 생산 및 제조에 있어 필요한 기본개념에 대해 학습하여 종합적인 바이오의약품제조 공정에 대한 이해도를 함양한다. 바이오공정에 영향을 주는 고려요인들을 설정하고, 공정과정을 설계해 봄으로써, 제약공정과정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점에 대해 대처하는 능력을 기른다.
AEB218 제제학 II (Pharmaceutical Dosage Forms II)
제제학은 발생된 질병에 필요한 치료목적에 대해서, 가장 안전하고 효과가 큰 제제/제형을 설계하고 이를 고품질의 의약품으로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공정을 다룬다. 제제학은 그 범위가 커서 (I)과 (II)로 구분하여 이론중심의 강의를 진행하는데, 제제학 II에서는 반고형제제 (연고제, 크림제, 겔제, 좌제 등)와 경피시스템, 분산제제 (콜로이드, 겔, 계면활성제, 유제, 현탁제, 에어로솔제, 흡입제, 로션제 등), 액상제제 (액제, 시럽제, 점비제, 점이제 등), 멸균제제 (주사제, 점안제 등), 생명공학의약품, 생물의약품, 방사성의약품, 및 침출제제 등에 대해서 심도 있게 학습한다.
AEB219 약전 및 의약품 품질과학 (Pharmacopeia and Pharmaceutical Quality Control)
본 교과는 의약품 개발에 필요한 약전 통칙, 제제총칙 및 일반시험법, 의약품의 품질을 확인할 수 있는 시험방법의 선정, 기준 및 규격 설정, 적합판정기준 설정과 관련된 품질과학의 원리 및 활용에 대해 강의한다. 아울러 의약품의 품질기준서 및 공통규칙을 의약품 원료, 원자재, 제조공정과 완제품의 품질관리에 적용하는 방법 및 제제학적인 특성을 평가하는 시험법을 이해하여 대상 의약품의 적부판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AUO002 캡스톤디자인II (Capstone Design II)
.
AEB087 약리학 (Pharmacology )
약리학은 임상에서 활동하는 사람에게는 더 없이 중요한 교과목으로써 환자들에게 약물을 선정할 때 매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학문이라면 신약연구를 수행중인 연구자들은 개발중인 신약의 효능의 좋고 나쁨 그리고 기존 약물과의 차별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기초학문이라 할 수 있다. 본 교과는 약의 쓰임(용약), 약의 개발(창약)에 대한 매우 근본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는 학문이기 때문에 약을 다루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학습해야 할 교과목이다.
AEB121 밸리데이션 (Validation)
Validation이란 의약품산업의 GMP 실행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의약품에 대해서 약속된 품질을 완벽하게 보증하기 위한 것이다. 즉, Validation은 의약품을 제조하는 모든 과정에서 품질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인을 품질보증 허용범위내에 있게하여 목적하는 의약품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보장 및 재현할 수 있도록 현재까지의 모든 기술을 적용하여 적합하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증명하는 것을 의미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미국 FDA에서 추천하는 Validation교육용 교재를 교과서로 하여 주요 대상에 대한 validation 목적, 원리 및 세부내용을 공부하여 제약산업 현장에서 제품의 허가 및 생산과정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AEB196 임상시험 모니터링 (Clinical Study Monitoring, CRA)
임상시험모니터링 종사자(CRA) 로서의 역할, 모니터링 업무와 근거문서, 동의서 개발 및 취득, 기본문서의 이해, 안전성모니터링, 임상시험의 개시 및 종료절차, IND 승인, GCP inspection, 프로토콜 및 증례기록서 개발, 임상시험용의약품의 관리 등에 대해 강의한다.
AEB198 원료의약품 개발 (Pharmaceutical Process Development)
의약품 공정 연구 및 개발은 복잡하고 종합적인 노력이 필요한 학문이지만 화학 교과 과정에서는 다소 소홀하게 여겨지고 있다. 이 강의는 공정 개발의 여러 단계와 합성 유기 화학, 공정 기술 및 화학 공학의 최근 발전이 의약품 제조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개요를 제시한다.
AEB200 약물동태학 (Pharmacokinetics)
약물투여 후 약물의 체내 동태 과정(흡수, 분포, 대사, 배설)에 대해 학습한다. 약물투여경로별 (경구, 정맥투여등) 약물동태학적 해석에 대해 학습한다.
AEB213 생물의약품규제과학 (Regulatory Affairs for Biopharmaceuticals)
약사법에 의한 생물의약품의 정의 및 분류를 이해하고 생물의약품의 허가 및 관리 제도의 변화 및 현행 규정을 배운다. 바이오의약품의 국가출하승인제도 등의 특별관리 제도를 이해하고, 단백질의약 품, 유전자재조합, 세포배양, 세포치료제 등의 기준 및 시험방법, 안전성유효성 심사, 품목허가 단계 에 대해 구비되어야 하는 자료 요건들을 학습한다